대학의 교육목표 | 학부(과) 교육목표 |
---|---|
창의와 도전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 |
|
대학의 교육목적 | 학부(과) 교육목적 |
---|---|
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하고 국제사회 적응 능력을 갖추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|
정보화시대의 고급화와 다변화되는 현실에서 사회 모든 분야 정부, 기업, 단체, 개인 등 에서 정보보호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. 본 학과는 변화하는 사회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여, 실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, 자신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이버보안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. |
구분 | 역량 | 하위(세부) 역량 | 하위(세부) 역량 정의 |
---|---|---|---|
대학 핵심 역량 |
자기관리 역량 |
계획실행력 | 생애목표를 완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 생활하는 경향 |
자기주도적 학습역량 |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자기관리 역량 | ||
자원활용 역량 |
정보의 활용능력 |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 | |
자원, 정보기술의 수집능력 |
세부적으로는 시간, 예산, 인적, 물적 자원과 문자, 숫자, 그림 정보, 정보통신, 과학기술, 기기 작동 기술 등을 수집하는 능력 | ||
정보의 이해와 분석능력 |
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| ||
IT능력 | IT를 사용하여 학습과제나 일상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 | ||
리더십 역량 |
통솔력 | 실무형 전문지식을 갖춘 리더십 발휘 역량 | |
책임감 | 투철한 윤리의식을 갖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리더십 발휘 역량 | ||
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|
문제인식 |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| |
융통적 사고 | 유연한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| ||
글로벌 역량 |
국제화 인식 | 국제적 역할의 이해능력 발휘 역량 | |
글로벌 언어능력 | 전 세계인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영어나 중국어 등의 언어소통 능력 | ||
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|
주제 이해능력 | 주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는 의사소통 역량 | |
문서작성 | 공학 정보의 정확하고 간결한 표현 및 작성 역량 | ||
상호이해능력 |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|